극심한 장기불황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비교적 저가인 패스트푸드점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는 보도가 연이어지고 있다. 웰빙열풍이 불면서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 식품업계도 내리막에 이르는 것이 아닌가 했는데, 경기침체가 이들의 회생을 도운 셈이 되었다.
패스트푸드를 선택하는 주 고객층은 대부분 직장인들이다. 임금이 지연되고, 동결된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직장생활을 함에도 불구하고 주머니가 가벼워 밖에서 먹어야 하는 점심식사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때문에 이들이 선택하는 메뉴는 값이 싸면서도 배불리 먹을 수 있는 각종 인스턴트식품과 패스트푸드가 주를 이루는 것이다.
▶ 값싼 점심의 대가는? 비만, 영양불균형에 위장병까지...
허나, 이렇게 돈을 아끼기 위해 선택한 값싼 점심이 오히려 값비싼 결과를 치르게 만들 수도 있다. 열량이 높은 반면 탄수화물과 지방의 함유량이 높은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식품은 각종 성인병의 주원인인 비만을 야기할 가능성이 크다. 이는 이미 미국, 영국 등 패스트푸드를 즐겨먹는 서양에서 비만인구와 성인병발병이 급증하면서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하나한방병원 최서형 원장은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를 자주 섭취할 경우 비만과 영양불균형 뿐만 아니라 위장병까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들 식품들은 대부분 짜고, 기름져 위에 강한 자극을 주고, 짧은 시간 내에 급하게 먹는 경우가 많아 위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러한 잘못된 식습관이 이어진다면 위 외벽에 '담적'이라는 독소물질까지 만들어 질 수 있어 더욱 문제가 된다"라고 전한다.
▶ 속 쓰리고 소화 안 되는 위장병, 담적병이 원인일수도...
위에 자극을 많이 가하는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을 자주 섭취할 경우 위의 점막이 손상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음식노폐물이나 중금속, 환경호르몬, 화학조미료, 방부제 등 각종 독성물질이 위 외벽에까지 이동하게 된다. 이렇게 위 외벽에 쌓인 노폐물과 독성물질은 점점 딱딱하게 굳어지는데 이것이 바로 담적이다. 담적은 위 외벽에 단단하게 자리 잡아 소화불량, 속쓰림 등의 위장병 증상을 유발하는데, 위내시경으로는 위 외벽을 살필 수 없기 때문에 단순한 스트레스성위염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나한방병원 최서형 원장은 "특별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채 '신경성위염'이라는 진단만 받은 경우, 위 외벽에 담적이 축적된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게다가 담적의 독소는 전신으로 퍼지기 때문에 위장병뿐만 아니라 간질환, 두통, 어지럼증, 여드름, 자궁질환 등 다양한 전신질환에 관여하게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담적의 독소가 전신에 퍼져 다양한 전신질환의 원인 및 악화요인으로 작용하기 전에 담적제거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은 '빨리빨리'를 좋아하는 한국인에게 안성맞춤인 식품이다. 허나, 이러한 잘못된 점심메뉴선택과 빨리 먹는 식습관이 나의 건강마저 '빨리빨리'망가지게 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보자. 만일 그렇다면, 주머니는 가볍다 할지라도 도시락을 싸는 등의 방법을 통해 먹을거리에 좀 더 신경을 쓰자. 또한 원인을 알기 힘든 위장장애가 있다면 담적이 있지는 않은지 살펴 치료를 하는 것이 건강을 위해서나, 경제적으로나 현명한 선택일 것이다.